천일초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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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1.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천일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제3항, 초․중등교육법 제17조, 18조 4항, 제20조 제3항,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제7호․제8호․제9호, 제30조, 제1조 제7항,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2조, 제16조, 제27조, 제28조에 근거한다.

제 2 장 학생생활

제 1 절 교내생활
  1. 제4조【기본품행】
    1. ①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킨다.
    2. ②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3. ③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고, 수업시간을 준수한다.
  2. 제5조【시설이용 및 환경】
    1.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② 교내의 시설물을 훼손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3. 제6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② 학교 생활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4. 제7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5. 제8조【권리보장】
    1. ① 학생은 학교생활에서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2. ② 학교는 제1항에 예시한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3. ③ 학생은 세계관·인생관 또는 가치적·윤리적 판단 등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4. ④ 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 준다.
    5. ⑤ 학교는 학생에게 양심에 반하는 내용의 반성, 서약 등 진술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6. ⑥ 학교는 학생에게 특정 종교행사 참여 및 대체과목 없는 종교과목 수강을 강요하 지 않는다.
  6. 제9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호자, 교직원 등 본인이 원하는 자 또는 기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7. 제10조【창의적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으로 운영하며,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다만, 2017년부터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창의적체험활동을 선택하여 운영할수 있다.

  8. 제11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1.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9. 제12조【용의복장】

    용의 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한다

    1. ①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②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3. ③ 두발은 자유로이 하되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10. 제13조【소지품】
    1. ① 학습용 전자통신기기와 멀티미디어 기기 등은 학습용도로만 사용한다.
    2. ②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성냥, 라이터 등),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공구류, 칼 등), 화기 및 전열기(드라이기, 고대기 등) 등을 소지 및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만 학습을 위한 준비물은 소지할 수 있다.
    3. ③ 소지품검사는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시설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볼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실시할 수 있다.(단, 일괄적 소지품 검사는 금지한다.)
    4. ④ 소지품 검사를 할때는 그 사유를 설명하고 학생의 동의를 얻어 진행한다.
    5. ⑤ 학생이 소지품 검사를 응하지 않는 경우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 실시 목적을 거듭 설명하고 거부 사유를 확인한 후, 추후 선도위원회에 회부, 심의하여 별도의 교육 조치를 취한다.
    6. ⑥ 학생의 소지품 검사는 담임교사, 학년부장교사, 생활안전부 교사가 같이 진행하여야 하며 그 목적과 결과를 학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1. 제14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①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2. ② 실외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⑥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7. ⑦ 6항과 관련하여 전교자치위원회에서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자유롭게 부착할 수 있다.
제 2 절 교외생활
  1. 제15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①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⑧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가지 않는다.
  2. 제16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② 학생(자녀)의 교우관계
    3.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 3 절 학생생활지도
  1. 제17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하여 교육한다.

    1.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시 안전지도를 우선한다.
    2.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지도를 한다.
    5. ⑤ 등․하교 시 교통 및 생활안전 지도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부모(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지도반 등을 운영할 수 있다.
    6. ⑥ 기타 안전에 관한 사항은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2. 제18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 제19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1-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제20조【학생지도방법】

    체벌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지하며, 학생인권을 존중하는 훈육, 훈계의 방법으로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5. 제21조【단계별 지도】

    단계별 지도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하며, 지도과정을 상담록 등으로 기록한다.

    1. 1단계 : 훈계 생활규정에 어긋난 행동,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 교사에게 무례한 행동 등에 대해 훈계한다.
    2. 2단계 : 담임상담 훈계가 반복될 경우 담임과 상담하며, 필요에 따라 소감문 등을 작성 하게 할 수 있다.
    3. 3단계 : 학부모 상담 담임 상담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학부모 상담을 한다.
    4. 4단계 : 특별실(상담실)지도 학부모 상담 후에도 행동의 변화가 없을 때 특별실(상담실)에서 관리자 (교장 혹은 교감)나 상담전문가 등이 해당 학생을 상담하고 지도한다.
    5. 5단계 : 학생선도위원회 개최 특별실 지도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학생선도위원회를 개최한다.
  6. 제22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선도위원회의 협의로 피해보상정도를 결정하여 책임수준을 정한다.

제 4 절 정보통신
  1. 제23조【정보통신 생활】

    건전한 정보통신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① 정보통신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정보통신 문화를 조성한다.
    2. ② 정보통신을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 제24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① 학생의 휴대폰 소지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는다. 다만 휴대폰은 수업시간, 교내외 활동 시간 등의 시간에 사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필요시 사전에 담임교사의 동의를 얻어 사용할 수 있다.
    2. ② 수업 중 컴퓨터 및 통신기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③ 휴대전화 소지 아동은 아침 등교시 휴대폰전원을 끄고 본인의 책임하에 소지할 수 있다.
    4. ④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 ⑤ 규정에 위반하여 통신기기를 소지한 경우, 담임교사는 즉시 수거하여 관리한 후 수업 또는 교육활동이 종료된 후 돌려줄수 있다. 반복적인 위반시 선도규정에 의해 처리한다.
  3. 제25조【정보공시】
    1. ① 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2. ② 학생은 학교에 대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료의 열람 복사를 요청할 수 있으며, 문제가 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수정이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3. ③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4. ④ 학교는 예·결산 등 학교 재정 관련 정보를 학생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공개하여야 한다.
    5. ⑤ 학생생활기록부는 예외로 하며, 본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제 5 절 학생자치활동
  1. 제26조【목적】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2. 제27조【운영】

    학생은 어린이회(학급·전교어린이회)를 자치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대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에 참여할 수 있다.

  3. 제28조【지도】

    학생의 자치활동은 학교장의 지도를 받을 수 있고, 학교는 학생자치기구의 소집 및 회의를 개최할 때 학교장 승인과정을 거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4. 제29조【협의․지원사항】

    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학생 자율학습 및 연구활동
    2.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③ 각종 봉사활동
  5. 제30조【동아리활동】

    특기․적성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다.

  6. 제31조【대의원 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를 둔다.

    1. ① 정기회의는 학생자치회 운영계획에 따라 월 1회 개최한다.
    2. ② 임시회의는 재적 대의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회장의 발의로 개최한다.
    3. ③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 대의원 3분의 2이상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하며 가부 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가진다.
    4. ④ 의견 전 전체학생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야 한다.
    5. ⑤ 대의원 의결사항에 대해서는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 교직원회의, 학교장과의 간담회 등을 거친 후 최종 학교장의 승인으로 결정한다.
    6. ⑥ 대의원회에서 결정하여 반영된 내용은 전체 학생에게 공지하여야 하며, 결정된 사항에 대해 학생은 성실히 지켜야 할 의무를 가진다.
  7. 제32조【학교의 책무】

    학교는 학생자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고, 학교장은 다음 각 호의 학생자치활동을 권장·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1. ① 학급자치회 및 학생자치회 활동
    2. ② 학생자율동아리 활동
    3. ③ 학교 운영 및 교육지원청의 교육정책 결정과정에 학생 참여 활동
    4. ④ 학교장과 학생자치회 정기적 간담회
    5. ⑤ 학생대표는 학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음
    6. ⑥ 학급회의 시간은 교육과정 내에서 보장하며, 구체적인 학급회의의 시간은 교육 과정 계획서에 포함하여 안내
    7. ⑦ 기타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
  8. 제33조【임원 입후보 자격 및 자격 박탈】

    학생자치회 임원의 입후보 자격과 자격 박탈 규정은 다음과 같다.

    1. ① 학생자치회 임원의 입후보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후보등록일 기준 본교 재학 1년 이상인 어린이
      2. 2학기 임원선거에는 1학기 임원들은 입후보 할 수 없다.

    2. ② 학생자치회 임원으로 선출된 이후라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대의원회 재적수 과반수의 요구와 출석인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그 자격을 제한하거나 박탈할 수 있다.

      1. 교칙위반(학교폭력 포함)으로 사회봉사 이하의 징계 처분을 받은 학생
      2. 기타 법령 위반에 따라 사법기관으로부터 처분 등을 받은 학생

    3. ③ 특별교육(혹은 출석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은 자의 임원자격은 당연히 박탈된다.

제3장 포상 규정

  1. 제34조【목적】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하여 상을 수여할 경우 동기의식을 촉발하고 성취감을 북돋으며, 교내․외 활동 중에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발굴하고 격려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제35조【방침】
    1. ① 학생의 평소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근거에 의하여 포상한다.
    2. ② 포상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교내 포상 계획에 의한다.

제4장 학생의 선도

    제 1 절 학생선도위원회
  1. 제36조【명칭】

    ‘천일초등학교 학생선도규정’이라 한다.

  2. 제37조【목적】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제38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학습자), 초·중등교육법 제8조(학교규칙) 및 제18조(학생의 징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의거하여 학생선도(징계)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 제39조【선도원칙】

    선도의 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①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2. ② 학생의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3. ③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보편타당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④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징계의 종류는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⑤ 선도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적인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한다.
  5. 제40조【설치】

    학생의 선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6. 제41조【기능】

    학생선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① 학생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2. ②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3. ③ 학생선도위원회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4. ④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지지도
    5. ⑤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7. 제42조【구성 및 직무】
    1. ① 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②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이 되며, 위원은 아래와 같다.

      1) 위 원 장 :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 :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위 원 : 학생 선도 사항 심의(교무부장, 생활안전부장, 학년부장, 기타위원 등)
      4) 간 사 : 회의록 작성 및 기록

      ※ 참고사항
      위 위원 중 기타위원은 학생선도위원회 운영지침에 의거
      ▶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선도처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장은 필요한 경우 약간 명의 지역사회 인사 및 생활지도 관련 각계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8. 제43조【임기】
    1. ①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② 위원 중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9. 제44조【운영】
    1. ①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②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선도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3. ③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10. 제45조【회의소집】
    1.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②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선도 사안과 관련하여 담당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선도 절차에 의거하여 위원장이 결정한다.
    3. ③ 위 ②항의 경우에 이의가 제기될 경우 선도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으로 회의를 소집한다.
  11. 제46조【선도절차】

    선도사항이 공정하게 처리되도록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① 사안 발생(학교생활인권규정 위반 행위)
    2. ② 관찰면담(위반 경중 판단)
    3. ③ 조사(중대 학칙 위반 사안)
    4. ④ 1차 심의판단(학년협의회를 거쳐 학생선도위원회 회부 여부 결정)
    5. ⑤ 학생선도위원회 회부(선도 의결 요구)
    6. ⑥ 학생선도위원회 소집
    7. ⑦ 학생선도위원회 개최·진행
    8. ⑧ 학교장 결재
    9. 9. 학생 및 보호자 통보
  12. 제47조【소위원회】
    1. ①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② 소위원회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3. 제48조【간사】
    1. ① 위원회에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할 간사 1명을 둔다.
    2. ② 간사는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서 소속 교직원 중에서 학교장이 지명한다.
  14. 제49조【운영세칙】
    1. ①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선도위원회 제반사항은 경기도교육청 학생선도위원회 운영지침(별첨)에 따른다.
    2. ②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5. 제 2 절 선도규정
  16. 제50조【징계의 종류】
    1. ① 초·중등교육법 제18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2.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17. 제51조【징계의 방법】

    학생 선도는 다음 각 항에 준하여 실시한다.

    1. ① 학교 내의 봉사

      1. 하루 3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3.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2. ② 사회봉사

      1. 하루 4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가.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나.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4. 선도위원회 결정에 따라 학교 내에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다.

    3. ③ 특별교육 이수

      1. 총 30시간 이내로,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가.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4. ④ 출석정지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 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출석정지 기간 동안 담임 교사는 학생과 수시로 전화를 통해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4. 등교 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5.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담임교사나 생활안전부장은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18. 제52조【징계의 기준】

    학생징계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 용 징계기준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1 수업 중에 지속적으로 수업방해를 하는 학생
    2 학생들을 선동을 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수업을 방해한 학생
    3 교권을 침해한 학생(교사에게 불손한 행위나 언행을 한 학생,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상습적으로 불응한 학생등)
    4 부당한 내용이나 방법으로 남에게 피해(정신적, 육체적)를 준 학생
    5 학교의 공공기물, 교내 차량을 고의로 훼손, 파손한 학생
    6 무단가출 후 문제를 일으킨 학생  
    7 무단지각, 무단조퇴, 무단결과, 무단결석을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8 공문서를 위조한 학생(진단서, 성적표 등)  
    9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 이상으로 조치된 학생
    10 합당한 이유 없이 수업이나 시험을 거부한 학생
    11 평가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묵인한 사실이 명백한 학생
    12 교내·외에서 남의 물건을 상습적으로 훔치는 행위를 한 학생
    13 흉기로 남을 해하거나 흉기를 휴대한 학생
    14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교내외 문제를 일으킨 학생  
    15 청소년 유해약물을 상습적으로 복용, 흡입한 학생  
    16 흡연 또는 음주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17 학교에서 음란물을 소지, 탐독, 배포한 학생
    18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통신윤리법에 저촉되는 행동을 한 학생
    19 불순한 의도로 학생 개인의 동의없이 쵤영하고 유포한 학생
    20 수업 중 핸드폰을 교육활동이 아닌 경우에 교사의 동의없이 녹음, 촬영한 학생
    21 화장실 다른 칸을 넘보거나 촬영한 학생
    22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상습적으로 출입한 학생
    23 징계 중 위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4 징계지도에 불응한 학생
  19. 제53조【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선도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20. 제54조【이의제기】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21. 제55조【재심청구】

    징계조정위원회의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통보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제기할 수 있다.

  22. 제 3 절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 및 통보
  23. 제56조【사안설명】
    1. ① 선도위원회는 선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활지도업무 담당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2. ②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 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③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24. 제57조【심의절차】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① 개회
    2. ② 심의과정 설명
    3. ③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④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⑤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⑥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⑦ 학생선도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⑧ 선도처분 내용 통보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통보
  25. 제58조【징계 내용의 통보】
    1. ① 학교장은 징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2. ② 징계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26. 제59조【징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징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소풍, 수학여행 등) 및 정기고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단, 이 경우 행사 및 고사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27. 제60조【결과 처리·열람】
    1. ①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2. ②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록은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편철하여 문서고에 이관하며, 열람을 신청하는 자(본인)는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28. 제61조【선도 해제】

    선도 처분을 이행하면 당연 해제된다.

  29. 제62조【사후지도】

    담임교사와 생활안전 지도 담당교사는 선도 기간에서 해제된 학생을 수시로 지도하고, 지도 결과를 기록한다.

제5장 규정의 재 · 개정

  1. 제63조【개정방법】
    1. ① 이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예를 들면, 학생 및 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 또는 토론회, 설문조사등을 실시할 수 있다.)
    2. ② 이 규정은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교직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개정한다.
  2. 제64조【규정개정심의위원회 구성 및 활동】
    1. ①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학부모위원, 교원위원, 학생위원, 전문가 위원을 포함하여 8~12인 사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이상이 되도록 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2. ② 이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원의 개정 요구 등 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 학교생활인권규정개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 2/3 이상의 출석에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3. ③ 규정개정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선출한다.
    4. ④ 위원회는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5. ⑤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선도규정에 의하여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부 칙

  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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